브라만교를 탄생시켰다.
당시의 종교. 사상계는 전통적인 브라만교와 함께 새로운 사상들이 백가쟁명 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때 참 삶의 길로서의 불교의 출현은 하나의 시대적 요청이었다.
부처는 부처 당시 인도의 계급제도였던 사성(四性)제도에 대해 사람들에게 인간은 평등하다는 인간존중
부처는 '아타'를 부인한 것이다. 부처는 영혼의 단독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윤회설을 믿기는 하였지만 당시 브라만 교도들이 믿는 대로의 윤회설을 믿지는 않았다. 자기가 보는바 윤회설을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등불을 켜서 그 불을 또 다른 등불에 옮기고 또 옮기고 한다고 하자. 그 때
불교의 진리를 이해시켜야 한다. 민중들은 대부분 지식이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교리를 그들에게 쉽게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시청각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쉽게 말하면 가시적인 증거물로 신앙의 대상을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더구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석가모니부처를 신격화
불교의 의미
불교는 통칭 팔만대장경이라 하는 것처럼 이렇게 많으니 무슨 말씀인지 알기 힘들고, 설사 좀 안다고 해도 간단하게 어떤 것이 불교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선 불교라는 말 자체에서 보면 불교란 불 즉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부처란 인도말로 붓다라고 하는데 이는 ‘깨친 사람’이란
부처가 세상에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거나 관계없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법과 부처와의 관계는 불교교리가 점차 체계화되면서 진리자체인「법」은 우주만물의 바탕으로 해석되고 부처님은 「법」의 인격적인 출현으로 설명되었다. 그래서 우리 눈으로 볼 수 있었던 \"인간인 부처님\"은 응신
이해관계의 조건이 의식에 그대로 반영된다고 하는 입장(존재조건의 반영 : 계급이 곧바로 태도로 이어진다)
경험적으로 존재하는 통상적인 의식, 사실적인 심리학적 의식상태, 경험적으로 가지고 있는 현존하는 의식을 우리는 기독교인의 의식이라고 지칭하지 않는다. 따라서 의식은 개인들이 생각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에 의하여 무시되거나 경시될 수 없다.
4)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사람의 인생은 전생 현생 욕망 고통의 사슬로 연결되어있는데 이것을 연기 또는 인연이라고한다. 이러한 고통의 사슬을 깨달음으로 부처가되어 자유를 누린다고 한다.
성스러운 4가지 진리라는 사성제는 첫째. 듀카(고통) 고성제 인간의삶은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
둘째, 사모디야(집착)집성제 세속
인간이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규모의 심리적, 물리적 에너지를 헛되게 낭비해야 하는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삶이 고통받는 원인이다. 그리고 이것은 전 인류적 탐욕과 투쟁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이다. 불교는 철학적 입장에서는 관념적으로 전도된 사람들과 지적(知的)으로 현혹된 사람들에
. 인도는 종교적으로 심오한 신비성을 지닌 곳이며, 또 정치나 사회제도가 모두 종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곳이라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인도인과 인도의 사회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종교(특히 힌두교)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